인도를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도는 아직 후진국이라는 인식이 강한데요. 물론 아직 발전을 하지 못한 곳이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IT서비스와 같은 특정 사업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여러 대기업들의 CEO들 또한 인도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인도의 경제 성장성, 인구수, 노동가능인구을 가지고 인도투자의 가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경제 성장성(GDP)
GDP란?
GDP (국내총생산)은 국가 경제의 건강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인데요. 특정 기간(1년)동안 국가내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총 통화 가치를 나타냅니다. 간단히 말하면 국가내에서 얼마나 생산하고 판매하는지 나타내는 것입니다.
높은 GDP의 경우 경제적 건강성, 고용증가, 투자 잠재력을 의미하죠.
인도의 GDP
인도의 GDP의 경우 2022년에 약 7% 성장을 보여주며 서계 주요 경제국 외에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도 경제가 확장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출처: 월드뱅크)
GDP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인도는 인프라를 개선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인구
인도는 2023년 기준으로 14억 2천만 명을 넘어서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출처: iea-세계)
이는 내수 시장이 상당히 큰 것을 의미하며, 다양한 산업에서 수요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인도의 내수 시장이 큼에 따라 외부적요인(해외의 영향)을 적게 받는 안정된 시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노동가능인구
인도의 노동 가능 인구(15-64세)는 2021년 기준으로 9억 5천만 명에 달하며, 이 중 4억 9천만 명 이 실제 시대 시장에서 노동하고 있습니다. (출처: 월드뱅크).
특히 젊은 사람들이 활동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인도 전체 인구의 약 66%가 취업 연령대(15~64세)에 속합니다.
또한, 20,30대의 인구수의 비율을 한국과 중국과 비교해볼 때
2023년에 인도 인구의 약 34%가 20~39세로, 잠재적 노동력 풀이 큽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한국은 인구 고령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인구의 약 22%만이 20대와 30대 연령대에 속합니다.
중국은 한국에 비하면 아직 비교적 젊지만, 인구의 약 25%만이 같은 연령대에 속해 있어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출처:유엔)
마무리
인도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국가입니다. GDP 성장, 세계 최대 인구, 그리고 유일무이한 노동 가능 인구는 모두 인도 시장의 밝은 미래에 관한 지표입니다.
이렇듯 인도 시장 은 많은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관심 있는 투자처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 방법을 알아야 인도 시장에 투자할 수 있겠죠?
다음 글에서는 인도 시장에 투자하는 다양한 방법 , 예를 들어 국내,해외 ETF 와 같은 금융 상품들을 소개하고, 어떤 종목들을 주로 다루고 있는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